상담교사 2급 취득

2020. 5. 1. 20:41자격증

안녕하세요. 봄의 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5월이 다가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취업준비로 자격증 및 학력을 높이려는 사람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오늘은 전문상담 분야 중등 정교사 2급 자격증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학부의 전공(복수전공, 다 전공)과 교육대학원 지원 전공이 같아야 가능하며 교육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자에 한하여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교직과정이 설치되어있지 않다고 하면 교육대학원을 통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인데요. 중등 정교사 2급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보통 사범대학으로 진학하는 과정과 대학에서 관련전공 과목을 이수하면서 교직을 이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 학과를 졸업한 학부생들은 정교사자격을 취득할 수 없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교육대학원으로 진학을 통해서 중등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할 경우에 정교사 자격을 받게 되는데, 많은 전공과정 중 상담심리 분야의 정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전공과정에 대한 내용을 잠시 살펴볼까 합니다.

심리학이란



학술학적 의미는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연구하는 경험 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위의 표와 같이 자신을 스스로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학문이며 인간관계, 정신병, 소통까지 다양한 분야와 범위에서 활용이 가능한 학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기술하고자 하면 성격,발달,문화 혹은 인간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이론을 보면 인간은 본인의 삶과 타인의 삶 역시 확인하게 됩니다.

심리 상담을 공부한다면 답이 없는 질문들을 끊임없이 질문을 받고 스스로에 대한 자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격조건



서두에서 내용을 언급되었겠지만 해당 관련 전공의 학사 학위 또는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이수 학점들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 학점은 각 대학에서 모집요강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비전공자 및 중등교육만 마친 고등학교 졸업자들에겐 국가에서 주관하는 "평생 교육법 "에 따라 지원에 조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생교육법"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계획을 수립하면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평생교육법"중 학/은/제는 학사학위를 학점을 통하여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교육대학원에서 요구하는 관련 전공 학사를 취득하기 위해선 고등학교 졸업자 기준 140학점이 필요하며 1년에 총 14과목 42학점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1학기 기준 최대 8과목까지 학점취득을 제한하고 있고 총 140학점을 이수하기 위하여 3년 6 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를 단축하기 위하여 독학사나 자격증을 통하여 탄력적으로 학사 취득을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본인이 전문대졸업 학력(전문학사) 이라면, 전적 대학에서 학점으로 가지고 와 인정받을 수 있으며 2년제 졸업자의 경우 최대 80학점까지, 3년제 졸업자의 경우 최대 120학점까지 가져와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학점 역시 탄력적으로 취득하여 (온라인수업 등) 학사 학위를 받아 교육대학원에 입학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비전공의 학사 학위를 보유한 사람은 타전공 과정을 통해 48학점 이상 획득하게 될 경우 취득한 학사학위는 교육대학원 지원 시 동일 전공 학위 보유자로 지원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다만 교육대학원의 경우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 양성과정에 지원할 때 전공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기에 교육대학원 지원 시 전공기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등을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진학 시 준비 사항




위의 사진은 작년 아주대 교육대학원 모집 요강입니다. 교육대학원 지원 시 상담심리 전공 분야의 특성상 타인을 상담하는 일을 하기에 서류 전형의 비중보단 면접의 비중이 높은 부분이 확인됩니다.

때문에, 교육 대학원을 통해 중등 정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다면 면접(구술)시험을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면접은 크게 자기소개서와 대학원 지원동기, 해당 학과의 전공 지식 등으로 크게 구분하여 진행됩니다.

학생부는 교사가 지원자 내용 및 활동에 관한 결과론 중심의 기록이라면 자기소개서는 본인의 주관 기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역시 종합 전형의 서류 평가 과정에서 지원하는 사람의 우수성 및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중요하게 생각을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전 자기소개서 준비 시 크게 7가지로 나누어 작성하는 편입니다.



1. 이곳을 지원하는 이유 (동기)

2. 이곳에 지원하기 위하여 어떤 것을 준비했는지 (지원을 위한 여러 도전)

3. 준비(도전)를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 (고난)

4. 힘들었던 부분을 어떻게 극복을 하였는지 (극복 과정)

5. 힘든 과정을 통하여 어떠한 결과물을 만들었는지 (결과)

6. 결과(진행과정)를 보니 어떤 점이 잘못이 되었는지 (결과의 분석)

7. 그 이후 내용을 토대로 본인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새로운 가치)

자기소개서의 작성은 면접관에게 얼마만큼 공감을 주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주의할 부분은 해당 학과의 합격을 목적으로 작성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자격 취득 이후 진로



양성과정을 통해서 대학원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상담심리 분야의 전문상담 중등 정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면 교육대학원을 통하여 교직 이후 및 임용고시를 통하여 국 공립 학교의 상담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청소년 상담사 및 심리 상담사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진로 성 밝은 학문 중 하나입니다.

제 후기를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도움을 받았던 멘토 선생님에게 도움을 받고 싶으신 경우 언제든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꼭 상담 먼저 받아보시고 꼼꼼하게 과정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