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단녀 재취업 어렵다고 생각하세요?

2020. 4. 27. 12:25자격증

안녕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듀호썜입니다.

요즘 취업이 매우 힘들 거라 생각됩니다. 여성분들은 특히 더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되어 취업이 더더욱 힘들어졌습니다.

하여, 오늘 4월 23일 경단녀 재취업에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서울시를 포함하여 지자체에서는 결혼 후에 출산, 그리고 육아를 통해서 일을 그만두게 된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시간제 인턴으로 일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력단절이 된 경단녀에게는 재취업은 쉽지 않은 길이기도 합니다. 시에서 운영하는 취업프로그램에 참가하기 힘들다면 또 다른 방법을 통해서 일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야 될 필요성도 있겠죠.

경력이 단절된 상태에서 좀 더 취업에 전문성을 갖추어 안정된 일을 하기 위해서 전문자격을 갖출 수 있는 보육교사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보육교사의 직종은 유망직종으로 불릴 만큼 꾸준한 수요와 활용도가 아주 높은 자격증입니다.

경단녀 재취업으로 큰 장점들이 다양하게 있으며, 그동안 육아를 통하여 해왔던 부분들이 있기에 조금 더 빠르게 적응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 듀호쌤이 추천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개정 영유아 보육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장 보육이 필요한 부모님들은 늦게까지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길 수 있어 맞벌이 가정에 인기가 증가할 거라 생각됩니다.

현 시점 어린이집의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0~2세 영아 일부 맞춤 반을, 그 외 0~2세, 3~5세 유아들은 종일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변경된 새로운 보육지원체계에선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되는 기본 보육 돌봄이 추가로 필요로 하는 영유아는 연장 보육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기본 보육 돌봄 이와 연장 보육에 필요한 돌봄 이를 별도로 운영하기에 일자리에 수요는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쉽게 설명을 하고자 하면 16시 이전까진 담임교사의 돌봄을 받게 되며 16시부터 19시 30분까지는 전담교사들이 캐어를 진행하게 됩니다.

시범 운영 중인 어린이집을 보면 시간제로 근무하여 추가적인 급여 지원받고 근무를 하시고 계신 선생님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활용도가 높은 보육교사 어떻게 취득을 하는지 안내 드리겠습니다.

보육교사는 2017년 개정법 변경으로 적용이 되고 있으며, 전문대 이상 졸업자, 보육교사 자격 관련 17과목을 이수한 자에 한하여 보육교사의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 17과목은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확인하기 편할 거 같습니다.



사회적으로 대두 되는 보육교사 인성 논란으로 인하여 보육교사 인성 과목이 2과목이 있으며, 보육 지식과 기술 관련하여 필수 9과목 선택 4과목 보육 실무 2과목을 추가하여 총 17과목을 이수를 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인성으로 논란이 많다 보니 총 17과목 중 8과목은 온라인 강의 8과목은 대면 수업 마지막으로 실습이 1과목이 있습니다.

온라인의 강의 경우 수업을 진행하는 차수 동안 강의 및 레포트 시험을 진행하시면 되는 부분이며, 대면 수업의 경우 번거로우시겠지만 1번의 출석을 필수로 진행하게 되어있으며 나머지 수업은 인터넷 강의와 같이 이수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실습의 경우 일일 8시간씩 5일은 일반 직장 출근과 같이 진행을 총 6주 240시간을 이수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학력별 취득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해당 사진을 확인하게 되면 초대졸(2.3년제) 이상 학력을 보유하신 경우라면 보육교사를 이수하기 위한 17과목만 이수를 하게 된다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발부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평생교육법'에 의거한 학/은/제의 경우 1년에 이수를 할 수 있는 과목의 수와 학점이 정해져 있기에 최대한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을 원하는 경우라도 최소 3학기(1년 6계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추가로 고등학교 졸업의 학력을 보유하고 계신다면 아동 전문학사(초대졸) 학위와 같이 하여 자격증을 취득을 해주시면 됩니다.





학/은/제를 통하여 전문학사를 취득하기 위해선 전공학점 45학점 이상 교양학점 15학점 이상 일반학점 20학점 이하의 조건을 갖추어야 해당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중요한 부분은 보육교사의 취득을 위해 이수해야 할 17과목 역시 해당 전문학사의 전공과목으로 진행을 할 수 있으며, 29학점의 학점만 추가로 이수하게 된다면 전문대학교 졸업장과 보육교사 2급의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인터넷 강의 외 학점을 충족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사진을 확인하게 된다면 자격증과 독학학위제를 통하여 나머지 29학점을 이수하게 된다면 전문대 졸업생과 같은 기간으로 해당 전문대학교 졸업장과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 일자리 증가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는 점은 다들 아실 거라 생각을 합니다.

정부의 계획을 보면 초등 돌봄 인원 53명 확대, 2022년까지 돌봄교실 1조 원 투자 등 다양한 정책들이 있어 그 수요 역시 늘어 날 것으로 보입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초등돌봄이 교실 역시 취업의 한 방향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초등 돌봄이 지원 자격은 유치원 교사 초등학교 교사 중학교 교사 또는 보육교사 2급을 소유한 자는 지원을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어 경단녀 재취업에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 합니다.

계약직으로 업무를 진행하겠으나 학교에서 근무할 수 있어 워라벨을 갖출 수 있어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인식과 관심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토록 다양한 가능성과 전망이 좋은 보육교사 경단녀 재취업에 파란불이 들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